너의 이름은 해석/놓칠수 있는 15가지

반응형

너의 이름은 해석/놓칠 수 있는 15가지

오늘은 너의 이름은 관련 기사중에서 너의 이름은 관람중에 놓칠 수 있는 15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어 기사 원문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어 기사 원문(←클릭)


이 내용은 강력한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관람후에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너의 이름은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너의 이름은」은 2016년부터 2017년에 걸쳐 흥행수입 250억엔을 돌파, 역대 4위라는 엄청난 기록을 세웠습니다.

여기에서는 「너의 이름은」을 극장에서 5회 관람한 필자가 알아차리기 어려운 '맹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중간부터는 큰 스포일러가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관련글



남자고교생 3명이 카페를 돌아다니고 있는 이유는?

너의이름은 친구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타키(안에는 미츠하)는 친구들인 츠카사와 신타에게 이끌려 도쿄의 카페에 갑니다. 하지만 남자고교생의 취미가 카페순회라니, 조금 보통과는 다르네요. 카페에 갔을 때의 대화를 잘 들어보면 츠카사와 신타는 「천장 나무틀 멋진데」 「신경 많이 썼네」라며 카페의 내부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즉 타키를 포함한 3명은 건축물에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카페순회를 하고 있었던것이네요.


이것은 타키가 스케치에서 이토모리마을의 그림을 그린것과 연결됩니다. 타키는 건축물을 좋아해서 풍경이나 건물을 신경쓰고있기 때문에 꿈에서 깨어나도 그림으로는 기억해두는 것이 가능했겠지요.(미츠하의 몸에 들어가있던 타키가 데생 수업에서 건물을 그리고있는 장면도 있었네요.)

그리고 타키는 이토모리마을의 풍경을 제대로 기억하고있는것이 아니었고, 스마트폰으로 히다 산맥을 검색하면서 그림을 그리기도 했었네요.(소설판에서는 「기억속의 풍경과 매칭되는 산 능선을 찾고있어」라는 대사도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타키는 오쿠데라선배와의 데이트에서 사진전 안에서 우연히(미츠하가 있던)히다시의 사진을 보고있었습니다. 꿈속의 기억은 곧 희미해져버리는 것이지만, 타키는 '현실'에서 그 풍경을 보는것이 가능했기 때문에 기억에 새겨두는것이 가능했겠지요.



작전회의의 방에 있었던 그리운 아이템이라는 것은?

너의이름은 미츠하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미츠하(안에는 타키)와 텟시와 사야카가 '작전회의'를 하고있던 방의 문에는 '부서폐쇄 출입금지'라는 종이가 붙어있었고 거기에는 '1995.4'라고 쓰여져있었습니다. 미츠하가 있는 세계에서 무려 18년전에 부서폐쇄가 되었던 모양입니다. 그 외에도, 문에는 '천문학부', '마이크로컴퓨터부', '아마추어무선부', '지질연구학부'의 간판들에 커다란 X표가 써져있었고, 부서 그 자체도 점점 바뀌어갔던 모양입니다. 학생수가 적은 시골학교이기 때문에 부원이 부족했던 것이겠죠. 그리고, 그 부서의 방 안에는 시대를 느끼게하는 그리운 아이템이 많이 놓여져 있습니다.


게임기의 '패밀리컴퓨터(이하 패미콤)'와 '플레이스테이션1', 게임큐브', 'PS one Books(염가판으로서 발매되었던 버전)의 '메탈기어솔리드'의 패키지, 샤프의 컴퓨터 'X68000'이라던지, 방 입구 근처에는 젊은 사람은 일단 모를것 같은 '페넌트'가 붙어있기도 했습니다. 페넌트중 하나는 'EXPO70'이라고 쓰여져있었고, 그것은 일본만국박람회(1970년 오사카에서 열린 엑스포)의 페넌트였네요. 


신카이마코토 감독도 트위터에서 발언을 했습니다.

https://twitter.com/shinkaimakoto/status/770110051935784967


이중에, 1995년 '이전'을 상징하는것은 패미컴, 플레이스테이션1, X68000, 페넌트네요. 게임큐브나 PS one Books판 '메탈기어솔리드'는 1995년 이후에 발매된 것이기 때문에 학생 생도 누군가가 몰래 부서실에 들고들어와서, 선생님의 눈을 피해 숨어서 놀고있었을지도 모르겠네요.ㅎ



서로 등을 맞대 반대방향을 바라보는 크레인이 의미하는 것은?

타키 미츠하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타키가 이토모리마을을 스케치했을 때, 건설에서 사용되는 크레인이 '서로 등을 맞대고 반대방향을 향한 상태'가 되어있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타키와 미츠하 각자를 상징하는 것이겠지요. 오프닝에서 나온것처럼 타키와 미츠하가 서로 등을 맞대 반대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 것과 같았으니까요.


잘 보면, 왼쪽의 크레인이 크고 오른쪽의 크레인이 작게 되어있는데 이것은 그대로 타키와 미츠하의 '신장 차이'를 나타냅니다(두 사람의 신장차이에는 한층 더 비밀이 있지만 그것은 스포일러가 되기 때문에 후에 서술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타키와 미츠하 두 사람을 나타내는 아이템은 '찻 줄기'가 있습니다. 후반에서 미츠하(안에는 타키)가 가지고있던 찻잔 속의 차에는 찻 줄기가 2개 서 있었습니다. '찻 줄기가 서다'라는 것은 길조입니다. 이 후에 두 사람의 '행운'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겠지요.


※찻 줄기(茶柱、ちゃばしら)는 엽차를 찻잔에 부을 때 똑바로 서는 차의 줄기를 나타냅니다. 일본에서는 이를 길조(좋은 일이 있을 조짐)라고 봅니다.


길조

위와 같이 차에서 찻 줄기가 똑바로 서며 뜨게되는 것을 찻 줄기가 서다 라고 합니다. 일본어로는 차의 차(茶), 기둥의 주(柱)인데 한자 조합 그대로 찻 줄기가 서다 라는 뜻이 됩니다. 후반에서 미츠하(안에는 타키)가 손에 쥐고 있는 찻 잔 속에는 위 사진의 찻 줄기가 2개 서 있었습니다.


이 후부터는 강력한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달의 형태가 나타내는 것은?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사실은 작중에서 '달의 형태'가 변화하고 있었습니다.


(1) 오프닝의 가장 처음 : '아래를 향하고 있는 초승달'


(2) 미츠하와 몸이 바뀌지 않게 되었을 때 : '십자 형태로 교차된 전선에 겹쳐진 보름달'


(3) 타키가 스케치를 하고 있었을 때(크레인의 오른쪽에 달이 있음) : '왼쪽위를 향하는 반달'


(4) 히다 시의 여관에서의 밤 하늘 : '오른쪽 아래를 향하는 반달'


(5) 타키와 미츠하가 황혼의 시간에서 재회 했을 때 : '오른쪽 아래를 향하는 초승달(혜성의 진행방향과 같은 방향)


(6) 이토모리 마을이 구해진 후, 타키의 취직활동 중 : '십자 형태로 교차된 전선에 겹쳐진 보름달'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달은 '몸이 바뀌는 현상이 일어났을 때 일어나는가 일어나지 않는가', '완전한 세계가 되어있는가', '한 쪽이 사라진 세계인가' 를 나타내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2)의 보름달일 때는, 몸이 바뀌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됐을 뿐만 아니라, 미츠하 측의 시점에서 '혜성이 떨어져서 미츠하나 이토모리 마을의 사람들이 죽었다'라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미츠하가 '죽었다'라는 것보다 3년전의 타키가 혜성을 보고 있었던 세계와 미츠하가 있었던 세계가 '완전히' 이어졌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보름달은 그렇듯이 '완전'을 상징, 전선이 십자 형태로 교차되어있는 것은 말 그대로 2사람의 세계가 교차되어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지요.


(3)과 (4)에서의 달은 '반달'이 되어있습니다. 게다가 라멘가게에 있는 타키의 셔츠에는 'HALF MOON(반달)의 문자'와 왼쪽 위를 향하고있는 반달의 그림'이 그려져 있었습니다. 그것은 타키가 '더 이상 한쪽 편(미츠하)'가 없는 세계'에 있는 것다는 것이지요.


(5)에서의 달은 '초승달'로 바뀌어있습니다. 여기서 연상한 것은 예전에 나츠메 소세키가 「I love you」를 「달이 예쁘네요」라고 번역한 것입니다. 타키는 미츠하의 손바닥에 '좋아해'라고 썼었지만, 그 때 소세키가 '좋아해'를 표현하기 위해 돌려말한 '달'이 나와있는 데다가, '초승달'과 '미츠하'라는 '이름'이 싱크로나이즈 하고있는 것입니다. 미츠하가 손을 펼쳤을 때 '좋아해'를 보는 장면을 보기전에 이것을 알아차린다면 제대로 타키가 미츠하에게 고백을 한 것을 좀 더 빨리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6)에서는 (2)와 같이 '십자 형태로 교차된 전선에 겹쳐진 보름달'이 재등장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몸이 바뀌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게된 것, 앞뒤가 맞는 완전한 세계가 된 것을 나타내고 있지만, '미츠하가 살아있는 세계가 되었다'라는 것에서 (2)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두사람은 우연히 만납니다. 몸이 바뀌는 불가사의한 힘이 아니더라도, 우연일지라도, 운명적일수도 있는 '영혼이 이름을 기억하고 있었다'라는 형태로 말이죠.



하늘을 나는 솔개에도 주목!

너의 이름은 타키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극중에는 '솔개'가 아래와 같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1) 타키와 츠카사와 오쿠데라선배가 라멘 가게에서 이토모리마을에 대한 것을 들은 후 : 상공에는 2마리의 솔개가 날고있다(매우 높은 위치에 1마리 , 낮은 위치에 1마리)


(2) 그 바로 후에, 타키가 사라져버린 이토모리마을을 봤을 때 : 돌 무더기를 내려다보는 장면에서 솔개가 '낮은위치'에서 날고있다.


(3) 타키가 사당으로 향할 때 : 구름낀 하늘에 솔개가 '높은위치'에서 날고있다.


(4) 어른이 된 타키와 미츠하가 만나기 직전 : 소나기구름을 뒤로한 채, 2마리의 솔개(검고 작은 실루엣)가 '거의 같은' '매우 높은 위치'에서 날고 있다. 


이 솔개는 타키의 타키의 기분 그 자체인것이겠지요. (1)은 '미츠하가 있는 장소에 갈 수 없어'라는 것, (2)는 절망적인 기분, (3)은 구름낀 하늘에도 '미츠하와 다시 만날 수 있을 거라는 희망', (4)는 미츠하와 다시 재회하는 것. 솔개가 나는 높이가 타키의 감정을 표현, 희망의 크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나기구름은 오프닝에도 등장해있고, 타키와 미츠하가 각각 소나기구름에 손을 뻗어보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소나기구름은(두사람이 만나는 것이 가능하다)'꿈과' '희망'의 상징인것이겠지요. 게다가 호소다 마모루 감독 작품의 「시간을 달리는 소녀」나 「늑대아이」에서도 같은 형태의 소나기 구름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타키와 미츠하는 시간의 엇갈림에 눈치채고 있었다?

타키 미츠하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너의 이름은」에서 많은 사람들이 걸고 넘어지는것이 '2사람이 시간의 엇갈림에 눈치채지못하는게 이상해'라는 것입니다. 확실히 3년의 엇갈림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요일은 다를것이고 스마트폰으로 일기도 쓰고있으니까 '눈치채라고'라고 생각하는 것도 당연하겠죠.


하지만 타키와 미츠하는 각자의 시간의 엇갈람에 눈치채고 있었지만, 무의식적으로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려고 했다 라고 생각되어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미츠하(안에는 타키)가 사당으로 향할 때 '휴일' 아침에 교복을 입고있고 여동생인 요츠하가 '왜 교복을 입고있어?'라고 묻는 장면입니다. 타키는 요일의 엇갈림에 눈치채고있지않고, 평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것이지요.


또, 미츠하가 도쿄에 타키를 만나러 간 날에는 확실히 평일이었고, 미츠하는 학교 땡땡이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생인 타키가 평일의 오전중에 데이트를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지요. 당연히도 2013년에 중학생인 타키는 데이트같은것은 하고있지 않았고, 전철에서 단어장을 펼쳐 공부하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 날 이토모리마을에 돌아온 미츠하는 히토하 할머니가 머리를 잘라주었고, 다음 날(혜성이 떨어지는 날, 가을축제의 당일)에도 미츠하는 학교를 쉬고있었습니다. 그녀는 '타키가 자신을 기억하고 있지 않았다'라는 것에 혼란해지고, '실연'이라는 기분때문에 미츠하는 '시간이 엇갈려있다'라는 진실으로부터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더구나 미츠하는 스스로 타키와 오쿠데라 선배의 데이트플랜을 생각하고 있었을 텐데, 그 장소를 가지않고 약속장소의 요츠야역이나 그 주변(타키가 미츠하에게 전화를 걸고있었던 육교나 마지막장면의 계단도 가고있다!)을 우왕자왕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미츠하는 타키와 오쿠데라 선배가 같이 있는 것을 보고 싶지 않았던 것이겠죠. 그 땐 이미 타키를 좋아하고 있었으니까요.



오프닝에서 두 사람의 키 차이에 주목!

너의 이름은 포스터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오프닝은 이전에 서술안 (1)의 '아래를 향하고 있는 초승달'이 나타난 후, 타키와 미츠하는 등을 마주보고 서 있는 장면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이 시점에서는 타키와 미츠하는 거의 같은 키 이지만, 곧바로 미츠하의 머리끈이 풀려 동시에 타키의 키만 죽 늘어나 미츠하 보다 키가 커지게 됩니다. 


즉, '3년전의 중학생인 타키'가 팟 하고 '고교생의 타키'로 바뀌어 가는 것입니다(타키의 교복도 중학생교복에서 고교생교복으로 바뀌어갑니다). 하지만 '고교생인 미츠하'는 머리를 자른것만으로 키를 포함해서 그 대로의 모습입니다. 이것은 3년분의 나이를 먹은 타키가 3년전의 미츠하(죽어서 시간이 멈춰버린)와 몸이 바뀌게 되는 후의 전개를 암시하고 있었던 것이겠지요.


오프닝에서는 타키와 미츠하가 어른이 되어있거나, 걱정있는 표정으로 머리 끈을 보는 미츠하의 모습도 있습니다. 여기부터 살펴보면 오프닝은 '이토모리마을 사람들이 구해진 뒤의 세계'를 그려내고 있다라고 말해도 좋겠죠.

한층 더, 라스트신에서 어른이 된 타키와 미츠하가 계단에서 스쳐지나 갔을 때, 그 키는 거의 같아보였습니다(타키는 조금 허리를 굽혀있었기 때문에, 실제는 타키 쪽이 좀더 키가 클 지도). 이러한 부분에서도 두 사람에 시간이 흘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언어의 정원」의 이야기는 없어졌었을지도 모른다?

언어의 정원

※이하의 항목은 「언어의 정원」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큰 스포일러는 없지만 아직 보시지 않으신 분은 주의해주세요.


초반에 등장한 '유키쨩 선생님'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작품 「언어의 정원」의 유키노 유카리 선생과 동일인물입니다. 

소설이나 팜플렛에서는 왜 도쿄에 있어야 할 유키노 선생이 이토모리마을에 있는건가요? 라는 것은 확실한 설명이 없지만, 유키노 선생이 수업을 한 2013년 9월은 「언어의 정원」극 중에 있어서 어떠한 이유로 휴직을 한 유키노 선생이 오랜만에 학교에 방문한 시기와 겹쳐져 있었습니다.


아마도 유키노 선생은 '복직하기 위한 재활활동'으로서 이토모리마을에서 교편을 잡고 있었겠지요. 「언어의 정원」에서 유키노 선생은 주인공 소년인 타카오에게 '모두가 알고 있었겠지만 너는 다른 세계를 보고있었네'라고 말하고있고, 그것은 '다른 장소라면 교사로서 받아들일 수 있어'라고 자신의 희망도 나타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 유키노 선생의 출연 장면은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 10월 4일의 가을축제 당일, 피난방송을 한 사야카가 울면서 끌려갈 때, 유키노 선생은 뒤에서 사야카를 걱정하는듯이 보였습니다. 게다가 유키노선생은 혜성이 갈라지는 광경도 목격했었던 것입니다.


「너의 이름은」에서 이토모리마을의 모두가 구해지지 않았다면 「언어의 정원」의 이야기도 없었을 테지요.


※필자의 해석이므로, 공식 오피셜인 내용은 아닙니다.



미츠하의 아버지는 왜 미츠하에게 '너는.. 누구지..?'라고 말했나?

미츠하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미츠하의 아버지는 돌연 찾아와서 '혜성이 떨어져 모두가 죽게되버려'라고 말한 미츠하(안에는 타키)를 무시하며 보내버리려 하지만, 그녀가 넥타이를 잡아당기며 압박할 때엔 당황하며 '너는.. 누구지..?'라고 묻고있습니다. 


눈 앞의 딸이 다른 사람이 되어있다 라니, 아무리 오래 살아왔어도 보통은 생각할 수 없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미야미즈가이며 이젠 죽은사람인 아내 후타바가 이토모리마을에서 '특별시'되어졌던 상식적이지 않은 가치관 및 '힘'을 가진것을 옆에서 쭉 봐왔던 아버지 입에서 나온 말이기 때문입니다. 미츠하의 아버지가 미야미즈가의 힘에 부정적인것은 '헛소리는 미야미즈가의 핏줄인가'라는 대사로부터 알 수 있습니다.


더욱이 미츠하의 아버지의 경력이나 과거는 소설 특별판인 「너의 이름은, Another Side : Earthbound」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읽을 분들을 위해 상세한 내용은 서술하지 않을 것지이만, 미츠하의 아버지가 혜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나, 마지막에 딸인 미츠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가를 잘 알 수 있도록 서술되어 있습니다. 부디 읽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잠시 다른길로 샜지만 혜성의 이름인 '티아맷'이라는 것은 인간 여성의 상반신과 뱀의 꼬리를 가진 모습을 하고있는 메소포타미아 신화의 여신의 이름입니다. 티아맷의 몸은 2부분으로 갈라져 제각각 강이나 산 등으로 세계의 소재가 되었다 라고 전해지며, 딱 맞게 '혜성이 2개로 나뉜다'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평행세계가 만들어져 있었다?

혜성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혜성이 떨어진 가을축제 날, 2013년 10월 4일은 극중에서 2회 반복되어집니다.


1번째인 2013년 10월 4일 : 전날 밤에 머리를 자른 미츠하는 학교를 쉬고, 밤에 사야카와 텟시와 만나 미츠하의 짧은 머리에 사야카와 텟시는 놀랍니다. 그리고 혜썽이 떨어져 미츠하는 죽습니다.


2번째인 2013년 10월 4일 : 미츠하의 몸으로 다시 전생한 타키는 아침부터 학교에 가 사야카와 텟시와 만나서 '머리 이 전이 더 나았으려나?' 라며 가볍게 웃어넘깁니다. 그 저녁, 사당에 있던 타키(안에는 미츠하)와 미츠하(안에는 타키)는 재회하고, 황혼의 시간에 두 사람은 원래의 몸으로 돌아옵니다.


즉, 미츠하는 죽은 후에 같은 날을(저녁부터)한 번 더 다시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시간이 되돌려진것이라기 보다는, '평행세계'가 만들어졌다고 해석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요. 


타키가 사당에서 쿠치카미자케를 마시고 미츠하로 전생했을 때, 타키는 '미츠하가 태어나서부터 혜성으로 죽기까지'를 보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미츠하가 태어난 세계가 재구축 되는것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여졌습니다. 극중 노래의 「젠젠젠세」의 1번째 소절에 나오는 「차라리 제로부터 다시 우주를 시작해 볼까」와 연결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타키는 취직활동에 엄청 고생하고 있었다!

타키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타키는 취직활동중 '정장모습이 어울리지 않아'라고 듣거나 친구와 달리 내정된 회사가 제로라는것에 굴욕을 맛보고 있었습니다. 이 때, 길거리의 테레비에서는 '혜성추락으로부터 8년'이라고 나오며, 10월 4일 보통이라면 '회사 내정식'에 있어야할 시기까지 타키는 취직활동에 전념하고 있었습니다. 또 타키가 면접관에게 필사적으로 주장하고 있었던 내용은 그가 건축물을 좋아한 것과 상호연결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봄이 되고, 타키는 무사히 취직해 일하러 가기 위해 같은 통근길을 매일 지나다닌 것 같았습니다. 제대로 취직되서 잘됐다!

그리고 이 '취직활동'이라는 소재는 영화 감독 카와무라 겐키상이 프로듀스를 하고있는 2016년 10월 15일 공개된 영화 「나니모노」와 공통점을 갖고있습니다.

  


마지막 장면은 '비가 막 그친 뒤'였다.

마지막장면은 계단에서 (나이가 더 많은)미츠하가 위에서부터, 타키가 아래에서부터 와서 스쳐지나가듯이 될듯하면서 타키가 불러세우는 장면이었습니다. 


이 계단이 나타내고 있는 것은 「시간」입니다. 계단을 올라가는것(타키)이 '평범한 시간의 흐름'이고 미츠하가 타키가 있는 시간에 가기위해 계단(시간)을 내려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할머니인 히토하가 「많은 것들이 모여 형태를 만들고, 뒤틀려 얽히고 때로는 돌아오고 끊어지고 다시 이어진다. 그것이 끈. 그것이 시간. 그것이 무스비」라고 이야기해준것과도 연결되네요. 시간, 사람과의 연결, 그것은 일생에 단 한 번 뿐인 기회인 매우 소중한 것입니다.


또 마지막장면은 사실은 '비가 막 그친 뒤'였습니다. 거기에 물방울과 물 웅덩이가 보였기 때문이죠.


영화에서의 비는 등장인물의 '눈물'을 나타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만, 이 마지막에서는 '비가 막 그친 뒤'라는 것만을 비춤으로서, '이제까지 두사람은 눈물투성이 였지만 앞으로는 눈물없는 상쾌함만이 남는다'라는 멋진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메인 비쥬얼에도 비밀이 있었다!

아래의 메인 비쥬얼은 극중에서는 존재하지않는 장면입니다.

너의이름은 포스터

(C)2016「君の名は。」製作委員会


타키는 계단을 오르면서 미츠하에게 '빨리 와'라고 말하는 듯이 보입니다만, 미츠하는 머뭇거리며 서있을뿐, 아니면 타키의 목소리가 들리지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미츠하가 죽어버려 타키의 시간에 쫒아갈 수 없게 된 것을 나타내며, 혜성이 떨어져 미츠하가 죽어버린 세계의 이야기를 나타내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또 타키의 몸은 그림자에 가려져있습니다. 영화 중반에 데이트에서 타키의 저녁식사 권유를 거절한 오쿠데라 선배가 '그림자가 있는 곳'을 걷고 있었던 것과 같이, 이것은 타키가 '영화 내용으로부터 떨어져있는(영화 내용의 당사자가 아님)'것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영화 본편의 마지막, 그들은 시간이 지나 운명적으로 만납니다. 그것이상의 해피엔딩이 있을까요!



이 「너의 이름은」을 영화관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엄청난 행운입니다.

극중에서 중학생인 타키가 그저 아름다운 혜성을 봤을 때, 테레비의 아나운서는 '이러한 현상을 일본에서 목격 가능한 것이 이 시대에 태어난 사람들에게 있어 엄청난 행운이라고 봐야겠지요'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 말은 정말로 스크린에서 이 영화를 보고있는 우리 관객들과 겹쳐집니다. 신카이마코토 감독의 지금까지의 작품 매력이 결집해서 아름다운 배경묘사, 감정적인 음악, 감정을 항상 뒤흔들어버리는 엔터테인머트, 소중한것과 사람을 현실에서도 찾고싶게 되는 메세지, 몇 번이라도 보고싶게 만드는 심오함. 「너의 이름은」이라는 작품은 작중에서 일어나는 '기적'과 '운명적인 만남'과 동일시되어 스크린으로 보는 것이 '행운'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는 뛰어난 걸작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5회 관람을 한 덕분에 지금까지의 것들을 눈치챘지만, 아직 눈치채지 못한 것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부디 「너의 이름은」을 반복해서 보시는 분은 한 층 더 '맹점'을 찾아주세요!



다른것에도 여러가지! 「너의 이름은」관련기사

여기까지 14가지의 맹점에 대해 해설해왔습니다만 이것은 「너의 이름은」의 전부의 대해 해설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심오한 작품을 보다 즐기기 위해서는 아래의 기사도 부디 읽어주시고, 여러분의 자신의 해석도 포함해 작품을 부디 깊게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君の名は。』が大傑作となった7の理由
https://cinema.ne.jp/recommend/kiminonaha2016090107/

・『君の名は。』聖地巡礼レポート!これだけは持って行きたいモノとは?
https://cinema.ne.jp/recommend/kiminonaha2016111506/

・『君の名は。』に“感動できなかった”方の気持ちを考えてみた
https://cinema.ne.jp/recommend/kiminonaha2016120717/

・『君の名は。』IMAX版の見どころはここだ!オススメの特殊音響上映も紹介!
https://cinema.ne.jp/recommend/imax-kiminonaha2017011706/

・『君の名は。』さらなる3つの盲点!新海誠監督の次回作の構想とは?

https://cinema.ne.jp/recommend/kiminonaha2017073006/



마무리

날씨의 아이 해석 번역했을 때처럼 이번에도 긴 번역이었습니다. 

역시나 아직까지 번역에 있어 부족한 점이 많다고 느껴지네요. 최근들어 신카이 마코토 작품을 통해 일어공부를 해나가고 있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ㅎ



댓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