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집을 구해보자/스모(SUUMO)/홈즈(homes)

반응형

일본에서 집을 구해보자/스모(SUUMO)/홈즈(homes)

집 구하기

제가 츠쿠바로 이사올 때 집을 직접 구했던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볼려고 합니다.

니가타 나가오카로 올때에는 회사에서 구해준 방에서 지냈지만, 이번에는 제가 직접 방을 고르겠다고 사장님한테 말씀드려서 직접 방을 선택했습니다. 

 

니가타 나가오카에서 살던 집은 회사에서 구해준 집이라 내겐 선택권이 없었어서 조금 불만이 있었기 때문이죠. 방은 넓어서 좋았지만 너무 추워서 싫었습니다..

 

아무튼 일본에는 대표적인 부동산 사이트가 2곳이 있는데, 그중 제가 이용했던 스모를 이용해서 방을 찾는 방법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워홀 같은경우에는 워홀비자로는 일본부동산이 방을 내주는경우가 거의없기때문에, 한인부동산을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관련글

 

일본에서 집 계약을 해보자/필요서류/절차

일본에서 집 계약을 해보자/필요서류/절차 저번 글에는 일본에서 대표적인 부동산 사이트 2곳을 이용해 방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워홀이나 단기간 비자로 일본에 오신 분들

seokun91.tistory.com

 

 

목차

1. 스모(SUUMO)와 홈즈(homes)

2. 지역 정하기

3. 조건 설정

4. 더 자세한 조건설정

5. 인기있는 조건들

 

 

스모(SUUMO)와 홈즈(homes)

일본에는 대표적인 부동산 사이트가 2곳이 있습니다. 하나는 스모, 다른 하나는 홈즈입니다.

 

스모(スーモ/SUUMO)는 물건수가 제일 많은곳으로 유명합니다. 

홈즈(ホームズ/homes)는 태그검색을 최고의 장점으로 뽑고있습니다. 

이 태그검색은 벚꽃을 보고싶다, 미니멀리즘, 보안중시 등 다양한 형태의 태그를 이용해 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스모의 장점

1. 물건수가 제일 많다.

2. 정보의 질이 좋다.

3. 방 내부 영상서비스가 있다.

4. 조건이 정해져있다면 스모!

스모 홈페이지 이동(←클릭)

 

 

▼홈즈의 장점

1. 태그검색 

2. 온라인서비스 충실(온라인으로 방내부 구경가능, 라인문의 가능 등)

3. 캐쉬백 옵션이 있다(homes경유 캐쉬백 옵션)

4. 여러 스타일의 방을 보고싶다면 홈즈!

홈즈 홈페이지 이동(←클릭)

 

 

지역 정하기

지역 정하기
지역 정하기

▶ 스모 사이트를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자신이 살곳이 될 지역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츠쿠바가 이바라키현에 있고, 이바라키현이 관동에 있으니 관동을 선택했습니다. 

 

빌리기/구매
빌리기/구매

▶ 그 다음 화면에서는 빌리기(借りる)를 선택해줍니다. 저도 언젠가는 돈을 많이벌어 오른쪽에 있는 구매버튼을 눌러보고 싶네요. 아니면 그 밑에있는 주문제작도 해보고싶네요.

 

노선이냐 지역이냐 둘중 하나로다
노선이냐 지역이냐 둘중 하나로다

▶ 전철노선 위주로 방을 검색할건지, 지역위주로 방을 검색할건지 정해야 합니다. 

전철노선 위주라고 한다면 최대한 전철노선 가까이에 있는 집을 위주로 찾아줄테고, 지역위주라고 한다면 어느 특정한 지역 위주로 집을 찾아줄겁니다. 저는 역까지 자전거 또는 도보로 이동해서 갈수있는 곳을 원해서 노선을 선택했습니다.

 

노선 선택
노선 선택

▶ 전철노선을 선택했다면 이제는 어느 전철노선을 할건지 선택해야합니다. 

이전 단계에서 이바라키현의 노선을 선택했으니, 이바라키현의 노선중에 저는 츠쿠바익스프레스를 선택했습니다. 그 후 아래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줍니다.

 

역 선택
역 선택

▶ 구체적인 전철 노선을 선택했으니 이제는 역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츠쿠바역 근처에서 살고싶어서 츠쿠바역을 선택했습니다. 

 

여기서 이 아래에 더욱 자세하게 선택할 수 있는 조건설정란이 나옵니다. 조건설정을 하지않고 대충 어떤집들이 있나 보고싶을때에는 역만 선택해주고 파란버튼을 눌러 바로 집 검색결과 화면으로 넘어가줍니다.

 

검색결과
검색결과

▶ 방 검색을 눌렀더니 무려 9145건이나 검색됐네요. 

그중 가장 위에있는 저 3층짜리 건물을 한번 보도록하죠. 매물로 나와있는 방은 3층짜리 건물에 건축년수는 3년된 건물이네요. 츠쿠바역에서 도보 44분이라고 나와있군요.

 

2층에 있는 방이고, 월세는 7만엔, 관리비&공용비용은 4500엔 즉 매달 7만 4500엔을 지불해야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사례금은 7만엔이네요. 보증금에는 -라고 적혀있으니 보증금은 없네요. 방 구조는 1LDK이고 전용면적은 42m2군요. 

 

그리고 그 오른쪽에는 파노라마 라는 쓰여있는데 이것은 3D카메라로 촬영한 방 내부를 사진이 아닌, 3차원으로 방 내부를 볼수있다는 뜻입니다. 그 밑에있는 매물은 파노라마가 없는것을 보니 3차원 내부구경은 하지못하는 매물이네요.

 

파노라마 방 내부 구경
파노라마 방 내부 구경

파노라마로 보는 방 내부를 짤로 가져와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파노라마는 3D촬영한 카메라로 방 내부를 3차원으로 볼수 있어 더욱 현실적인 공간감각으로 볼수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방 내부는 광각카메라에 의해 방이 넓어보이는 효과가 있는 사진들이 많아서 실제로 보면 사진으로 본것보다 좁네 라고 느껴지는 방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파노라마 뷰가 유행을 하고있고, 실제 방크기를 가늠하기에 딱 좋기때문이죠. 

 

 

상세하게 보기
상세하게 보기

▶ 위 매물에 대한 방 특징과 설비에 대한 용어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것은 아래에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건물구조는 경량철골이며, 2018년 9월에 건축된 건물이네요. 주차장은 무료이고 중개를 통한 매물이네요. 그러므로 중개수수료 월세 1.1개월분이 필요합니다. 입주가능 시기는 21년 1월 중순이라고 되어있습니다. 

 

▼ 위 매물의 방 특징, 설비에 대한 설명

· バストイレ別 : 욕실, 화장실 각각 → 욕실과 화장실이 나누어져있다는 뜻입니다. 일본은 한국처럼 화장실과 욕실이 합쳐져있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이죠,.

· バルコニー : 베란다

· エアコン : 에어컨 있음 → 일본은 에어컨으로 냉방, 난방 둘다 가능합니다. 비싸고 최신식 건물인 맨션에는 한국과 같은 보일러 시스템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クロゼット : 옷장

· フローリング : 나무바닥재

· シャワー付洗面台 : 샤워기 있는 세면대

· TVインターホン : 화면이 있는 인터폰

· 浴室乾燥機 : 욕실 천장에 건조기 장착

· オートロック : 건물입구 오토락

· 室内洗濯置 : 실내에 세탁기 놔두는 곳 있음

· シューズボックス : 신발장

· システムキッチン : 빌트인 주방

· 南向き : 남향

· 

追焚機能浴室 : 식은 목욕물 데우는 기능(리모컨으로 조종가능)

· 温水洗浄便座 : 온수 비데

· 洗面所独立 : 세면대 독립

· 洗面化粧台 : 세면대에 화장품 놔두는 수납함 있음

· 2口コンロ : 2개의 조리용 난로(이 매물은 인덕션이니 인덕션 2개이라는 의미)

· ペット相談 : 애완동물 상담가능

· IHクッキングヒーター : 인덕션

· 駐車場1台無料 : 주차장 1대 무료

· 全居室フローリング : 모든 방 나무바닥재

· ネット使用料不要 : 인터넷사용료 불필요

· 南面リビング : 남향 거실

· 敷地内ゴミ置き場 : 부지내에 쓰레기 수거함 있음(건물입구 옆이나 주차장옆에 쓰레기수거함 있다는 의미)

· 平面駐車場 : 평면 주차장

· セキュリティー会社加入済 : 시큐리티회사 가입완료(세콤같은 것)

· IT重説 対応物件 : IT증설 대응물건 → 일본은 광랜 인터넷회사를 신청해서 설치할때 외부로 광랜을 연결하고 벽을 뚫는등 약간의 공사가 필요)

 

 

 

 

 

 

조건 설정

조건 설정
조건 설정

▶ 역을 선택하는 부분 아래로 스크롤해보면 조건설정란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조건이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건물종류건물입구 도어락입니다. 

건물종류에서 일본에서 말하는 맨션은 한국과는 다릅니다. 한국의 아파트는 일본의 맨션이고, 한국의 맨션은 일본의 아파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본의 맨션(マンション)
일본의 맨션(マンション)

▶ 일본의 맨션은 한국의 아파트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본의 맨션은 중고층 철근콘크리트 또는 철골철근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다세대주택을 뜻합니다.

 

일본의 아파트(アパート)
일본의 아파트(アパート)

▶ 일본의 아파트는 목조, 조립식, 경량철골로 이루어진 집합주택으로, 2층 또는 3층으로 이루어진 저층건물을 뜻합니다. 

 

보통 맨션의 야칭(월세)이 아파트보다 더 비쌉니다. 위와 같은 아파트라면 방범시설이 취약해 혼자 사는여성이라면 이런곳을 선택하는것은 주저할수도 있겠지요. 

 

오토락.jpeg
다운로드

▶ 오토락(オートロック)은 대체로 건물입구에 있는 오토락을 뜻합니다. 자신의 방 현관문의 오토락이 아닌, 건물입구의 오토락이죠. 이 오토락으로 인해 외부방문자의 무단침입을 막을수있어 쓸데없이 찾아오는 NHK상담원들을 막아낼수있죠. 비밀번호를 입력하는게아닌, 자신의 현관문 키를 오토락에 꼽고 돌리면 문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최근에 지어진 좋은 집들은 카드로 대체되어 카드에 NFC통신으로 자동으로 열리는 건물도 있습니다. 

 

오토락(オートロック)
오토락(オートロック)

보통 오토락옆에 우편 포스트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토락에 자신의 집 키를 꽂고 돌려 문을 연다음 안들어 들어가면 됩니다.

 

 

더 자세한 조건설정

추가 조건설정
추가 조건설정

▶ 추가조건 설정입니다. 구조나 표시정보, 위치, 실내설비 등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조건들을 체크해서 방을 검색하면 됩니다. 

 

추가 조건설정 두번째
추가 조건설정 두번째

▶ 추가조건 설정 두번째 입니다. 건물설비나 보안, 입주조건 등 다양한 항목에서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기있는 조건들

방을 검색할 때 여러조건들이 있는데 그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1. 플로어링(フローリング)

플로어링(フローリング)
플로어링(フローリング)

▶ 바닥이 나무로 되어있는 것을 플로어링 이라고 해요. 많은 집들이 플로어링을 채택하고 있고, 플로어링이 가장 깔끔하고 무난하기때문에 플로어링의 조건을 많이 선택한다고 합니다. 

 

2. 욕실 화장실 별도(バス·トイレ別)

욕실(バス)
욕실(バス)
화장실(トイレ)
화장실(トイレ)

▶ 위와 같이 일본은 욕실과 화장실을 구분해놓는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집을 고를때에도 욕실 화장실 별도 조건을 많이 이용합니다. 월세가 싸거나 작은집은 욕실과 화장실이 한국처럼 합쳐져있는 곳도 있습니다. 

 

3. 에어컨(エアコン付き)

에어컨 옵션(エアコン付き)
에어컨 옵션(エアコン付き)

▶ 일본의 난방은 보일러가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난방을 에어컨으로 합니다. 

일본의 에어컨은 냉방과 난방 둘다 가능하기때문에 집을 알아볼때에는 필수로 에어컨이 있는지 없는지의 여부가 제일 중요하다고 봐야겠죠. 없으면 자기돈으로 사야되니까요..

 

4. 세면대독립(洗面台独立)

세면대 독립되어있는 형태
세면대 독립되어있는 형태

▶ 위 사진과 같이 세면대가 별도로 독립해있는것을 세면대독립이라고 합니다. 세면대가 욕실안에 있으면 아무래도 불편하기 때문에 세면대 독립 옵션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은것 같습니다. 저 또한 세면대 독립옵션인 집에 살고있고요. 확실히 욕실, 화장실, 세면대 별도는 정말 편하고 좋은것 같습니다. 

 

5. 실내 세탁기 놓는곳 따로(室内洗濯機置き場)

실내에 세탁기 놓는곳이 정해져있다
실내에 세탁기 놓는곳이 정해져있다

▶ 위와 같이 실내에 세탁기 놓는곳이 정해져있는곳이 있습니다. 저 하얀 판때기 아래로 구멍이 나있으며 삐죽 튀어나와있는 호스와 세탁기를 연결해 물을 저 아래로 빼내는 방식이죠. 보통은 세면대 옆에 위치한 경우가 많으며 집 구조에따라 위치는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무리

홈즈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츠쿠바로 이사오면서 스모를 이용해 방을 찾았던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았습니다. 저는 회사를 통해서 계약을 했지만, 다음에는 방 계약에는 어떠한 서류들이 필요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일본에서 일을 하며 안정적인 수입이 있는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글입니다. 일본 부동산에서 방을 계약하기 위해서는 수입증명서일본인 보증인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취업비자로 일본에 있는 사람들은 회사에서 원천징수서를 주기때문에 수입증명서를 대신할수있고, 회사가 보증인이 되어주기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이 글이 일본에서 방을 찾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카카오뷰 채널 : 서군의 일본이야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