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면허증 신청방법/필요서류/가이드

반응형

일본에서 면허증 신청방법/필요서류/가이드

오늘은 일본에서 면허증 신청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한국운전면허증을 일본면허증으로 교환하는 방법도 포함하고 있습니다.(같은 절차내용입니다) 한국에서 취득한 면허증이 없는 사람은 일본에서 면허증을 발급받을 시 처음부터 교육을 받고 시험을 치루어야 하며 약 30만엔 가량의 비용이 듭니다. 


※ 하지만 한국에서 취득한 면허증이 있다면 일본에서 증빙서류만 제출한다면 시험없이 바로 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은 운전 지식확인 및 기능확인 면제대상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미에현에 있었을 때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드라이브센터에 가서 면허증을 발급받았습니다.

후에 직장에서 차를 몰게될 경우를 대비해서, 시간이 있을 때 발급받아놓고싶었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면허증 신청조건

1. 면허증 취득 후 한국에서 체류기간이 3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 이는 여권 출입국기록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면허 신청시 담당자가 여권 출입국기록으로 확인합니다.

   


필요서류/준비물

1. 한국면허증을 일본어로 번역하는 공증서류 

- 자신이 살고있는 지역(주민표에 기재되어있는 지역)의 한국영사관에 가서 공증절차를 거쳐야합니다. 

  저는 미에현에 살고있었지만, 나고야 영사관이 미에현까지 관할하고 있었기 때문에 나고야영사관에 갔습니다.

  서류에는 주소까지 전부 될수있는대로 가타카나가 아닌 한자로 적는것이 좋습니다.

영사관에 갈 때에는 한국운전 면허증, 재류카드, 여권을 가져가야 합니다.

  발급비용은 440엔, 전부 당일날 신청하고 당일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공증 서류 서식 링크(←클릭하면 주 일본 대한민국 대사관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일본 내 한국영사관 관할지역(←클릭하여 자신이 속한 지역 관할의 한국대사관을 알아둡시다)


2. 출입국기록 증명서

드라이브센터에 제출할 출입국기록 증명서는 영사관에서 220엔에 발급가능합니다.



===============================================================================================

(공증서류가 준비되었다면)


1. 주민표(생략없는것/6개월 이내의 최근 것)

- 국적과 체류기간, 체류목적이 기술되어있는 것으로 시청(市役所)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통상 생략(省略)없는것으로 달라고 하면 됩니다.


2. 사진(3cm×2.4cm)/6개월 이내의 최근 것 규격 중요

- 셀프 사진기계를 이용합니다. 저는 면허용 작은사이즈2장과 이력서용 사이즈4장이 포함된 800엔짜리를 출력했습니다.

일본 사진기계셀프 증명사진 기계

보통 역이나 편의점 앞에서 볼 수 있는 셀프 증명사진 기계입니다.


3. 재류카드


4. 한국 운전면허증


5. 여권


6. 드라이브센터 예약(자신이 사는 지역의 현에 속한 드라이브 센터)

- 저는 예약없이 아침일찍 갔다가 예약 꽉차서 결국 헛걸음질하게되어 집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드라이브센터 가기전에 전화로 예약을 해서 날짜를 잡고가는게 마음 편합니다.



===============================================================================================

(신청후기)


저는 오전으로 예약을 잡고 8시반경에 신청을 해서 11시즈음에 면허증을 받았습니다. 검사는 시력검사만 받았습니다.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그만큼 대기하는 사람도 많았습니다. 드라이브센터에서의 발급비용은 총 4600엔정도로 들었으며 약 5000엔정도 이상은 준비해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면허증 발급 색깔/등급

면허증을 처음 발급받으면 유효기간 3년의 초록색으로 등급이 표시되어있을 것입니다. 

일본은 면허취득 기간에 따라 등급이 나뉘며 무사고 유지시 유효기간이 지나면 다음 갱신 때 다음단계로 올라갑니다.

일본 면허 색깔 등급일본 면허 색깔 등급

면허 색깔 등급의 차이에는 보험료의 차이가 있습니다. 초록색일 때에는 자동차를 구입할 때 보험료도 비쌉니다. 골드는 보험료도 쌉니다.  

저는 아직 초록색이지만 내년에 처음으로 갱신을 하기때문에 파란색으로 갱신되겠지요.



마무리

일본에서 한국운전 면허증을 일본면허증으로 바꾸는 것을 키리카에(切り替え)라고 합니다. 위에 설명드린것과 같이 일본에서 한국은 운전 지식 및 기기능확인 면제대상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 운전면허증만 갖고있다면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 일본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간혹가다 국제운전면허증으로 할려고 하시는 사람들이 있는데, 국제운전면허증은 일본에 여행으로 온 사람들에 한해서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비자나 다른종류의 비자를 통해 일본에 재류하는 사람들은, 일본에서 운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본운전 면허증을 발급받아야만합니다.


시간날 때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두면 나중에 여행가서 렌트카 빌릴때에도 편하고 여러모로 편합니다. 미루다가는 시간여유도 잘 나지않고 저 또한 미에현에서 발급받아놓아 다행이었지, 다른회사로 전직해 오니 차를 몰 기회가 많아지게되어 미리 면허증 발급받아두길 잘 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한 번 발급받아두면 갱신만 하면되니까요.


이 글이 일본에서 운전면허증 발급 또는 한국운전면허증 교환에 대해 알고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