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비자 갱신 필요서류/준비물/가이드

반응형

일본 비자 갱신 필요서류/준비물/가이드

오늘 취업비자 기간연장을 신청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입국관리국이 오후3시까지밖에 하지 않아서 서둘러서 갔네요. 

이번이 2번째 갱신이네요. 

재류기간 갱신은 유효기간 3개월 전부터 가능하니 이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번에 갱신하면서 필요했던 서류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는 모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글

 

취업비자 갱신 했습니다/재류기간 갱신/준비물/후기

취업비자 갱신 했습니다/재류기간 갱신/준비물/후기 오늘 일본 취업비자 재류기간 갱신을 하고 왔습니다. 제 취업비자의 재류기간은 지금까지 계속 1년짜리였습니다. 회사 규모가 작아서였기

seokun91.tistory.com

 

 

일본 취업비자 갱신 필요서류

1. 재류카드

2. 여권(패스포트)

 

3. 재류기간 갱신허가신청서(양식 다운로드 링크) - 1,3페이지는 자신이 작성, 4,5,6,7페이지는 회사가 작성

4. 사진 1장(4cm x 3cm)

5. 과세 증명서 최신 분(시청에서 발급) 1장 수수료 약 250~300엔 

6. 납세 증명서 최신 분(시청에서 발급) 1장 수수료 약 250~300엔

 

7. 회사 법정조서 합계표(会社 法定調書合計表)

 

8. 작년 분 급여소득 원천 징수표(만약을 위해 준비하는것이 좋다. 저 같은 경우는 입국관리국에서 이건 필요없다고 다시 가져가라고 했습니다.)

 

 

 

일본 취업비자 갱신 가이드

1. 재류카드 

입국관리국에 서류를 제출 할 때 재류카드를 제시해서 신분확인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가져가야 합니다.

재류카드 갱신
재류카드 갱신

서류를 접수하면 재류카드에 재류기간갱신중 이라고 도장을 찍어줍니다. 제껀 모르고 만지작 거린바람에 번져서 조금 지워져버렸네요.

 

2. 여권(패스포트)

서류를 접수하면 여권에 재류기간 갱신 신청접수표를 끼워서 줍니다. 잃어버리면 안되므로 반드시 간직하고있어야합니다.

신청접수표
신청접수표

3. 재류기간 갱신 허가 신청서(在留期間更新許可申請書)

자신이 작성해야 할 부분과 회사에서 작성해야 할 부분이 따로 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각 재류자격에 맞는 양식들이 있습니다. 나는 자격이 기술 · 인문지식 · 국제업무이기때문에 8번 양식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참고로 PDF말고 엑셀로 다운받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회사에 파일을 건네서 4,5,6,7페이지에 써서 달라고 부탁해야 하기 때문이죠.  

맨 윗부분에 소속기관작성용(所属機関作成用) 이라고 적혀있기 때문에 자격에 따른 양식파일이 조금 다르더라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적는곳은 신청인작성용(申請人作成用) 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프린트해서 신청인작성용에 해당내용을 기입하면 됩니다. 사진도 여기에 1장 붙여야 합니다.

소속기관작성용은 회사에 부탁해서 작성해달라고 하면됩니다. 작성된 파일은 메일로 받거나 우편으로 받으면 됩니다. 가급적이면 둘 다 받아놓는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4. 사진 1장

재류기간 갱신허가 신청서에 붙여야 할 사진이기 때문에 증명사진 찍는 기계에 가서 찍으면 됩니다. 후지필름 기계는 6장에 800엔입니다. 대부분의 기계가 800엔일겁니다.

증명사진 기계는 보통 역이나 편의점 앞, 쇼핑몰 등 다양한 곳에 위치해있는데, 역에 가면 보통은 있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후지필름 증명사진 기계
후지필름 증명사진 기계

역 내부나 주변을 돌아보면 위와 같은 증명사진 기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셀프 증명사진 기계
셀프 증명사진 기계

내부를 볼 수 없게 모든 기계에는 커텐이 있습니다.

 

셀프 증명사진 기계
셀프 증명사진 기계

기계마다 조작법이나 요금이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뭐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집 가까운 곳에 가서 찍으면 됩니다.

 

5. 과세증명서

6. 납세증명서

 

위의 2개는 시청(市役所, 시약소)에 가서 발급 받으면 됩니다. 시청은 평일에만 일 하니 역시 평일에 가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과세증명서(課税証明書, 카제-쇼우메쇼)랑 납세증명서(納税証明書, 노제-쇼우메쇼) 최신 분으로 1장씩 주세요 라고 하면 됩니다. 

 

만약 타지에 있어서 시청에 못 갈 경우엔 우편으로도 신청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우편으로 신청한다면 교부신청서, 재류카드 복사, 테가쿠코가와세(定額小為替)(우체국에서 발급, 서류발급 분의 수수료 금액을 정해진 형식으로 지불해 우편으로 보내는게 가능한 시스템, 1장당 250엔이면 2장 발급받아야 하니 500엔 분의 테가쿠코가와세를 우체국에서 발급받아 우편봉투에 넣어 시청에 보내면 됩니다)

 

대부분 우편으로도 신청가능 할 테지만 아닌 시청도 있을걸로 예상되니 미리 시약소에 전화해서 물어봅시다.

 

7. 회사 법정조서 합계표(会社 法定調書合計表)

이 역시 회사에 부탁해서 우편으로 받으면 됩니다. 제출 할 때 필요하니 그냥 프린트된 우편으로 받는게 낫습니다.

 

8. 작년 분 급여소득 원천징수서(源泉徴収票)

필자는 서류를 제출할 때 이것은 필요없다고 가져가라고 했습니다. 입국관리국마다 다른것인가. 그것은 잘 모르겠네요.

혹시 모르니 준비해 두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서류를 제출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엽서에 자신의 주소와 이름을 적습니다. 이 엽서가 자신의 집으로 오기때문이죠.

재류카드 갱신 엽서
재류카드 갱신 엽서

서류심사가 끝나면 이를 알려주기 위해 자신의 주소로 엽서가 날라옵니다. 그 엽서에 주소와 이름을 적습니다. 엽서가 도착하면 자신이 적었던 주소와 이름이 적혀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갱신 엽서 뒷면
갱신 엽서 뒷면

엽서 뒷면에는 언제까지 어디로 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인지에 체크된 금액만큼 챙겨서 가져가야합니다. 즉 신청하러 갈 때 1번, 재류카드 받으러 갈 때 1번, 총 2번을 가야합니다.

 

대기업은 회사가 알아서 다 처리해주는걸로 아는데, 저는 그게 아니니 혼자서 다 해야한다는게 너무 슬프네요..

경력 3년 채우고 대기업으로 이직하고싶네요.

 

이 글이 비자갱신을 준비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