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의 철도 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은하철도/증기기관차/후기
- 일본 여행/교토
- 2021. 6. 19.
교토의 철도 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은하철도/증기기관차/후기
교토역 근처에 위치해있는 철도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철도 역사를 통해서 일본 근대화의 변천을 체감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오래된 증기기간차부터 시작해 최신식의 신칸센까지 말이죠. 철도 역사박물관이라고 하는게 오히려 더 어울리겠네요.
교토에는 수많은 볼거리와 관광지들이 많은데, 그 중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관광지입니다. 교토역에서 가까우며 전철로 2분만에 갈수있는 거리에 있습니다. 걸어서는 20분정도이려나요. 철도박물관 바로옆에는 커다란 공원이 있는데 코로나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공원에서 나들이하고있었습니다. 날씨가 워낙 좋아서 다들 햇빛쬐러 나온듯 했습니다. 저 또한 맑은 날씨아래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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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도박물관 본관
2. 본관 2층
3. 부채꼴 차고
4. 위치/장소/요금
철도박물관 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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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토 철도박물관 입구입니다. 이곳에서 티켓을 사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인터넷으로 E티켓을 구매해 놓는것도 가능합니다. 저는 E티켓을 구매해 입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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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켓을 제시하고 입장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검은색의 증기기관차입니다. 일본 최대의 여객용 증기기관차로 활약했습니다. 은하철도999에 나오는 기차랑 매우 닮았죠. 실제로는 그 크기도 엄청크고 매우 웅장한 분위기를 나타냅니다. 검은색으로 페인트칠 되어있어서 그런지 매우 무겁게 느껴졌습니다. 이런 거대하고 무거운 철 덩어리가 증기의 힘으로 움직인다니 정말 신기할 따름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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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사용하던 증기기관차이니 석탄을 넣는곳과 승객을 태우는곳 전부 그대로 구현되어있습니다. 글의 뒷부분에는 증기기관차가 움직이는 영상도 올려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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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왼쪽 차량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빠른 300km/h로 영업 운전을 실현한 신칸센입니다. 가운데 차량은 좌석과 침대 모두 사용이 가능한 설비를 갖춘 세계 최초의 특급용 전철입니다. 가장 오른쪽 차량은 국철을 대표하는 보닛형 특급용 전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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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처음으로 만들어낸 영국스타일의 일본산 양산형 증기기관차입니다. 현존하는 증기기관차 중 일본산으로는 가장 오래된 양산형입니다. 빨간색과 금색으로 페인트칠을 해서 예쁘게 디자인한것 같습니다. 철도의 변천을 나타내는 에리어의 가장 처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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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의 신칸센이 그 유명한 신칸센 100계 전동차입니다. 후지산과 같이찍혀있는 유명한 사진의 주인공이죠. 그 유명한 사진은 아래에 올려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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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진 교과서나 또는 어딘가에서 많이 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사진 중에 하나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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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와시대의 감성이 나타나는 상점입니다. 담배, 과자, 아이스크림 등등 팔았던 쇼와시대 때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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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지금 자가용으로 타고다니는 경차전문 다이하츠 사에서 만든 3륜 자동차입니다. 앞바퀴 하나, 뒷바퀴 2개로 만든 자동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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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 넣으면 아마도 굴러갈것 같습니다. 상태가 괜찮아보였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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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조건물이었던 쇼와시대 때의 역사건물을 재현해 놓았습니다. 나무는 새거지만.. 이런 방식으로 역사를 만들었었다 라는 것에 의의를 둬야겠죠. 창구를 통해 티켓을 사고 개찰구로 들어가 기차를 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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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한 표를 개찰구에 서있는 역무원에게 제시하면 역무원은 표를 확인하고 들여보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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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는 기차 머리위에 놓여진 전선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움직이는데, 그 작동모습을 구현해놓은 곳입니다. 센서에 손을 내밀어 작동시키면 움직입니다.
본관 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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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관 2층에는 운전 시뮬레이터, 철도 디오라마, 철도 운행의 구조 등등 다양한 곳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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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은 실제로 운전을 체험해볼 수 있는 시뮬레이터 에리어입니다. 예약이 필요한 곳이며, 제가 예약을 할려고 했을땐 이미 꽉 차서 안되더군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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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디오라마를 직접 움직여 운전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레고 가지고 노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스피드를 올리면 올릴수록 디오라마 열차가 점점 더 빨라지고, 브레이크를 걸면 열차가 멈춥니다. 어린아이들을 위한 체험관으로서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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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박물관 방문한 날은 날씨가 너무 좋았습니다. 본관의 옥상정원에서 본 교토를 바라보았습니다. 왼쪽 저 멀리 교토타워가 보이네요. 미세먼지도 없어 저 멀리까지 깨끗하게 보였습니다. 이런 좋은 날씨라 그런지 사람들이 많이 밖에 나와있었나 봅니다.
부채꼴 차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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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에는 부채꼴 모양으로 되어있는 차고와 그 안에 증기기관차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증기기관차를 타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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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서 제조한 증기기관차이며 일본이 수입했습니다. 지금은 석탄과 물로 주행가능한 상태로 복원되었습니다. 작업장도 같이 있으니 언제나 주행가능한 상태로 관리를 하는 것 같았습니다. 작업하는 직원들이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작업을 하다 만 모습들이 여기저기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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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꼴 차고 옆에는 증기기관차를 타볼 수 있는 승차장이 있었습니다. 약 300엔 가량에 티켓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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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하기 전에 석탄을 충분히 채워넣는 직원을 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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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차를 타면 처음부터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뒤로 500미터 정도갔다가 다시 승차장까지 500미터 운전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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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기관차가 실제로 움직이는것을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멋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기차가 은하철도999처럼 하늘을 난다면 얼마나 멋있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위치/장소/요금
교토역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는 교토 철도박물관입니다. 교토역에서의 접근도 좋으며, 전철로 한 정거장만 가면 갈 수 있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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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교토에 있는 철도박물관에 다녀와보았습니다. 교토역에서 가까우며 접근도 쉬운 곳이기 때문에 교토에 여행을 가신다면 한 번 정도 가볼만한 관광지라고 생각합니다. 귀멸의 칼날이나 은하철도에 나온 것과 비슷한 열차를 볼 수있고, 또 직접 체험해볼수 있는 증기기관차, 전철 시뮬레이터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곳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이 글이 교토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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